CE
 
 

개요
(1) 개념
2차대전후 미국과 일본에 비해 상대적 열세를 실감한 EU(구주연합)는 1970년 석유파동의 계기로 단일시장을 구축하여 역내국가간 교역의 모든 장벽을 제거하고 국제경쟁력 확보와 세계경쟁력 우위를 쟁취하기 위해 시장통합의 목적이 있다.
1958년 EEC(유럽경제공동체) 결성, 1968년 관세동맹 결성이후 1985 단일 유럽법(Single European Act)과 백서(White Paper)에 따라 1992년 EU 단일시장 창출하고 EU의 단일시장 요건으로 제품 및 서비스, 인력, 자본 등 4가지 요소가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도록 하는 환경을 조성하고, 이를 위한 선결과제로 물리적, 기술적, 조세부문 등 3가지 장벽의 철폐를 위한 276개의 실행지침을 시행했다.
여기서 물리적, 조세부문은 상품, 인력, 자본 및 서비스의 이동과 조세의 귀속문제로 유통상의 장애요인을 제거함으로서 해결할 수 있으나 EU 각 회원국들의 기존의 다른 제반 기술규정(표준, 건강, 위생, 안전, 소비자또는 환경보호 규정등)이 제각기 달랐기 때문에 이의 통합(조화 또는 통일)없이는 완전한 상품의 이동이 이루어 질 수 없었다. 이에 따라 EU역내 기술장벽을 제거하기 위해 160여개의 지침을 제정 시행하게 되었다.
그러나 이 지침은 각국의 기술전통과 관습이 무시되었기 때문에 1985년에 각 제품의 필수요건만 EU지침으로 정하는 New Approach(제품의 규격 그 자체보다 성능으로 주안점이 옮겨짐)를 채택되었다.
전기전자분야는 CENELEC, 비전기분야는 CEN, 전기통신분야는 ETSI에 지침을 각각 정하도록 위임. 지금까지 EU는 76개의 지침과 3가지 종류(EN: European Norm 유럽규격; HD:Harmonized Documents 조화문서; ENV: European Pre-Standards 유럽예비규격)에 3000여종의 규격을 제정해왔다.

(2)
CE 마크
1990년 12월에는 제품의 규격 및 기술규정에 따라 적합성평가를 하는 시험 및 인증제도가 최종지침인 총괄적 접근방식(Global Approach)으로 통일되었다.
이 접근방식은 제품별로 달리 시행해오던 인증절차나 인증마크등을 통일하고 범유럽차원의 시험인증기관 (EOTC: European Organization for Testing and Certification)을 설립(1990.4.25)함으로써 EU집행위에서 총괄하던 인증업무를 EOTC에서 관장토록하였으며 17개의 인증대상품목군으로 정했다.
이 시험 및 인증방식은 기본적으로 8개의 인증방식(module)을 정하고 각 지침에서 관련 제품이 어떠한 방식을 따라야 하는지를 규정하고 있다.
-
CE marking 강제시행국가
 • 유럽연합(EU) :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벨기에, 네델란드, 룩셈부르크, 영국, 스페인, 포르투칼, 아일랜드, 
                               덴마크, 그리스, 오스트리아, 스웨덴, 핀란드, 헝가리, 체코, 루마니아, 폴란드
 • 구주자유무역연합(EFTA) : 스위스, 리히텐슈타인, 노르웨이, 아이스란드

주관기관
CE 마킹 제도를 총괄적으로 시행,운영,관리,감독하는 EU공동의 기구는 없으며 구체적인 운용방법은 EEA 회원국 스스로 결정, 시행하도록 하고 있다. 즉 CE마킹 제도의 이행, 운영, 감독, 관리는 각 회원국에 의해 이루어지며 이의 시행방식과 주관기관은 회원국마다 다소 차이가 있다.

주요대상 품목
완구류, 단순압력용기류, 가스기기류, 기계류, 전자파 적합성, 통신단말기, 비자동저울, 개인보호장비, 이식용의료기기, 온수보일러, 건축자재, 저전압기기, 의료장비, 일반안전제품, 위성용지상기기, 민수용 폭약, 방폭기기, LIFT승강기등

기타사항방법
CE 마킹 대상 품목중에 제조자가 스스로 자기 인증을 할 수 있는 품목이라도 가급적 유럽인증기관의 인증을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구분
유럽내에서 제품의 통용되기 위해서 꼭 필요한 마크이며 미이행시에는 판매금지 및 수거 명령을 받고 허위 CE 마킹시 벌금을 부과한다

CE Directive
1) 기계류(MD)
2) 저전압기기(LVD)
3) 전자파적합성(EMCD)
4) 의료기기(MED)
5) 능동삽입용의료기기(AIMD)
6) 체외진단용의료기기(IVD)
7) 승강기(LD)
8) 방폭기기(ATEX)
9) 완구의 안전(TD)
10) 단순압력용기(SPVD)
11) 가스기기(ABGF)
12) 통신단말기(RTTE)
13) 비자동 저울(WID)
14) 개인보호장비(PPED)
15) 온수보일러(에너지효율)(HBD)
16) 건축자재(CPD)
17) 냉동기기(에너지효율)
18) 압력기기(PED)
19) 민수용 폭약
20) 레크레이션선박(RCD)
21) 선박용자재류(MED)
22) 기타